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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메이커로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Feat : 모기를 잡아라~ 2탄)
    스마트메이커 2023. 10. 18.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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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모기를 잡아라! 1탄에 이어 2탄입니다.

    게임을 스마트메이커로... 어떻게 만들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을 잘 읽어 보시고 직접 만들어 보시는 것도

    스마트메이커를 이해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난번에 게임을 만들기 위해 화면을 디자인을 간단히 해보았습니다.

    오늘도 화면디자인을 좀 더 게임답게 꾸며 볼 겁니다.

     

    우선 오늘 꾸밀 화면은 아래와 같이 꾸며야 하는데요.  

    모기를잡아라~ 화면디자인

    위의 화면을 디자인 시 필요한 아톰을 네모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아톰 사용법은 이미 알고들 계시죠?

    조금 더 자세한 디자인 설명을 드리면...

     

    1. 사용된 아톰 

     

    - 디자인도구

      사각형 그리기, 그림삽입

     

    - 데이터입력도구

      데이터입력란

     

    - 이벤트설정도구

      기능버튼

     

    - 객체 삽입 도구

      미디어

     

    - 문서 일정 도구

      슬라이더

     

    위와 같은 아톰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그다음 해야 할 것이 아톰의 이름을 정하고 각 아톰들의 속성을 설정하는 일입니다. 

    특히 아톰 이름은 업무규칙이나 진행관리자를 사용할 때 반드시 기역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름을 정할 때

    직관적이고 쉬운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코딩할 때 아톰 이름이 쉬우면 코딩이 쉬워집니다. ㅋㅋ

     

    아톰속성설정하기 1
    아톰속성설정하기 2

    그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2. 아톰속성 및 이름 설정하기

     

    위의 화면에서 빨간색 번호 순서대로 아톰명을 설정했습니다.

     

    1 : 데이터입력란 (점수) 

         점수를 나타내기 위한 아톰입니다.

    2 : 그림삽입 (모기1)

         여기에 2번을 그냥 "모기"로 설정하지 않고 "모기 1"이라고 숫자를 붙인 이유는 지금은 모기가 한마리만 등장 합니다.

         추후 모기의 개수가 늘어나면 (모기1, 모기2, 모기3...)  게임이 더욱 재미있고 박진감이 넘칠 것입니다.

         그래서 나중을 생각해서 이렇게 아톰명을 정하였습니다.

    3 : 기능버튼 (버튼_시작)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만든 버튼입니다.

     

    4번부터 9번까지는 화면에 보이지 않는 개발자들만 볼 수 있는 아톰입니다. 이렇게 아톰을 숨겨놓는 이유는

    코딩을 하다 보면 사용자에게는 게임정보 등이 필요하지 않지만, 개발자에게는 필요한 변수라던가 게임정보 아톰이 생기는데요, 개발 시 개발자가 게임정보 등을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계속해서 다음 아톰 설명할게요. (에휴~)

     

    4 : 데이터입력란  (난수값좌)

         모기가 출현할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역할을 하는 아톰입니다. 

         이 아톰은 사실 업무규칙에서 변수선언 만으로도 개발자가 게임을 만드는 데는 문제없지만,

         눈으로 확인차 넣었습니다. 

    5 : 데이터입력란 (난수값우)

         위와 마찬가지로 모기가 출현할 위치의 좌표값 좌, 상등을 위해서 넣은 아톰입니다.

    6 : 그림삽입 (손바닥)

         모기를 잡기 위해 화면 터치 시 사용될 이미지입니다.

    7 :  미디어(손바닥소리)

          모기를 잡기 위해 화면터치 시 사용될 음향효과 아톰입니다.

    8 :  미디어(모기소리)

          모기 출현 시 음향효과를 위해 넣은 아톰입니다.

     

    마지막으로 슬라이더(모기속도)와 데이터입력란(모기시간설정)이 있습니다. 모기의 출현 속도를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도록 넣은 아톰입니다. 나중에 게임설정화면을 따로 만든다거나 게임이 업그레이드될 때를 생각해서 일단 넣어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모기를 잡아라~ 3탄 에서는 코딩 위주로 포스팅을 진행 할 예정이니 3탄도 기대해 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ymsemail/223239867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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