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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메이커로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Feat : 시간이벤트 )
    스마트메이커 2023. 10. 17.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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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스마트메이커로 만들어볼 게임은 모기를 잡아라~ 게임 입니다.

    게임방식은 화면에 나타난 모기를 빠르게 터치하여 점수를 얻는 게임 입니다.

    이 게임을 응용하면 두더지 잡기 게임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두더지 잡기 게임은 제가 어릴적에 많이 했던 게임인데요.

    옛날에 이 게임을 한 번도 안해 본 사람이 없을 만큼 유명한 게임이지요.

    이 게임을 만들어 보는 이유는 스마트메이커와 더욱 친숙해 지기 위함이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스마트메이커를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마트메이커에서 제공하는 난수 함수와 시간이벤트를 이용해야 하기때문에 난수 사용법과

    시간이벤트의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메이커에서 제공하는 메뉴얼을 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난수설명

    정수형의 랜덤값을 생성해준다.

     

    구문 형식

      (난수 1개 생성) ...은 난수를 참조한다.
      (범위를 지정한 난수 1개 생성) ...은 난수(최소, 최대)를 참조한다.
      (범위를 지정한 난수 N개 생성) ...은 난수(최소, 최대, N)를 참조한다.

    1. 최소 : 생성될 난수의 최소값
    2. 최대 : 생성될 난수의 최대값
    3. 개수 : 생성될 난수의 개수

     

    예문

       열면 다음 문단을 실행한다.
    {
           입력란 난수를 참조한다.             // 난수 1개 생성

            입력란 난수(1,10)를 참조한다.      // 1~10 사이의 난수 1개 생성

            임시1은 난수(1,100,10)를 참조한다.  // 1~100 사이의 난수 10개 생성
          다음 문단을 10번 반복 실행한다.
          {
            임시2은 임시(반복횟수)를 참조한다.
            입력란은 식(입력란+" "+임시2)를 참조한다.
          }
    }

     

     

    다음으로는 시간이벤트에 대한 설명 입니다.

    시간이벤트 설명

    주어진 시간 간격에 따라 폼_시간이벤트() 메시지를 호출한다.
    지시자로 구분하여 여러 개의 시간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다.

     

    사용방법

    1. 폼의 시간이벤트(지시자, 시간)를 설정한다. (설정)
    2. 폼의 시간이벤트(지시자)를 해제한다. (해제)
       * 지시자 : 이벤트를 구분하는 키값(정수값)
       * 시간 : 이벤트를 발생시킬 시간 간격. 1/1000초 단위로 설정한다.
                  이벤트 해제인 경우에는 이 값을 지정하지 않는다.

    예문

       열면 다음 문단을 실행한다.
    {
          폼의 시간이벤트(1,1000)를 설정한다.
          폼의 시간이벤트(1)를 해제한다.
    }

     

    자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을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에 사용될 이미지가 필요한데, 화면에 터치전에 보여줄 이미지와 터치후 보여줄 이미지가 필요할 것 같네요.

    그리고 배경이미지도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은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꾸미면 더욱 멋진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겠네요.

    참고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업무규칙을 주로 사용합니다. 스마트메이커가 코딩없이 앱을 만드는것을 지향 하지만

    게임 특성상 업무규칙을 사용하지 않고 진행관리자로만 게임을 만들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다음 단계에 따라 게임제작을 시작합니다.

    1. 빈 폼을 하나 생성합니다.

    2. 생성된 폼에 이미지 배치를 합니다. (게임화면을 디자인 합니다.)

    3. 업무규칙으로 코딩을 합니다. 

    4. 컴파일을 합니다.

    5. 재미있게 게임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번까지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앱을 만들면서 포스팅을 하려니 시간이 꽤나

    걸리는듯 합니다. 게임을 먼저 만들고 포스팅을 하는것도 괜잖은 방법이지만, 게임을 만들어 가면서

    그때그때 사용해야할 로직이나 폼설정 등을 기술해 가는 것이 초보 사용자들 에게는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입니다.

     

    1. 빈폼을 하나 생성합니다.

     

    2. 생성된 폼에 이미지 배치를 합니다. (게임화면을 디자인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ymsemail/223238608023

     

    스마트메이커로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1탄 ( Feat : 시간이벤트 )

    오늘 스마트메이커로 만들어볼 게임은 모기를 잡아라~ 게임 입니다. 게임방식은 화면에 나타난 모기를 빠르...

    blog.naver.com

    <이미지출처>

    Pixabay로부터 입수된 KristiinaLuuk님의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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