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메이커로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번외편 (Feat: 모기에게 생명을...)
    스마트메이커 2023. 10. 23. 21:26
    반응형

    오늘의 주제 : 게임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메이커로 게임을 제작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할 업무규칙 중 시간이벤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게임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을 해보려 합니다.

     

    캐릭터를 생동감 있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한 사진들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사진들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면 됩니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업무규칙의 시간이벤트를 활용하여 게임 캐릭터에 움직임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 스마트메이커 사용자에게는 스마트메이커를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만든 모기는 움직임 없이 화면의 특정위치에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면서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모기에 생명을 불어 넣으면(애니메이션화 하면?) 훨씬 게임이 재미있어집니다.

     

    1. 게임 캐릭터에 생명을...

     

        1-1. 모기날갯짓하기

        게임 캐릭터에 움직임을 주기 위해서는 최소 2장의 사진이 필요하며 더욱 디테일한 캐릭터의 움직임을 원할 시 더 많은 사진이 필요합니다.

    모기1
    모기2

     

    모기3

     

    사진이 준비되면 업무규칙창을 열고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그리고 F11을 눌러 컴파일을 진행 후 실행하면  모기가 날갯짓하는 애니메이션이 완성됩니다.

     

     1-2. 모기 이동하기

            모기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역시 시간이벤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게임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스마트메이커 초보자가 쉽게 이해하기 쉬운 상, 하, 좌, 우로 쉽게 이동해 보겠습니다. 더불어 모기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방법도 이 코드를 응용하면 만들 수 있으며,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니 한번 코드를 응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습을 위해 파일 첨부합니다.

    생명불어넣기.QPM
    0.02MB
    생명불어넣기.QPM.obj
    0.00MB

     

    위 코드를 응용하여 코딩할 때 변수를 잘 활용하면 코딩이 쉬워집니다. 저는 어떤 상황이 반복적으로 변할 때는 주로 변환상황을 저장할 변수를 정의하여(플래그변수)코딩을 하곤 합니다.

     

    그럼, 계속해서 업무규칙창에 시간이벤트를 문단을 하나 만들고 그 문단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모기가 어떻게 이동하는지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간이벤트설정을 하셨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시간이벤트 해제를 해줘야 합니다. 시간이벤트를 많이 사용하고 해제를 하지 않으면 리소스가 많이 잡혀 시스템이 느려지는 원인이 됩니다.

     

    업무규칙

     

    코드를 이해하는데는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만든 모기를 잡아라 게임을 조금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 위의 코드를 응용하여 모기가 자유롭게 움직이게 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한 번 응용해 보세요.

     

    아래 링크에 모기 움직이는 영상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shorts/VRxYBXR-8Ek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네이버블로그 링크

    https://blog.naver.com/ymsemail/223245731631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