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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그 파일 무엇에 쓰는 물건 인고... (스마트메이커 초, 중급 사용자 필독)
    스마트메이커 2023. 10. 30.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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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주제 : 로그파일을 활용하자 !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메이커를 사용하면서 한 번 정도는 이런 기능을 포함하면 좋은 텐데...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 앱의 로그를 어떻게 남기고 이를 활용하여 앱의 버그 및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버튼이 무엇인지 등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는 로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로그파일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예전에 프로그램내에 쓰레드를 사용해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만든 적이 있었는데 만든 쓰레드중 어느 쓰레드가 프로그램의 리소스를 잡아먹는지 찾기 위해 로그를 생성하고 추적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용한 기역이 있습니다. 이 로그 프로그램을 통해서 결국 프로그램을 안정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스레드는 프로그램에서 돌아가는 작은 단위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일 개발자가 서버환경에서 돌아가는 앱을 하나 개발했다고 가정했을 때 서버가 갑자기 과부하가 걸리거나, 어떤 공격을 받았는지 개발자는 이러한 행동들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려고 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일들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스마트메이커로 개발하는 초, 중급 개발자 분들은 이러한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개발을 하는 개발자는 드물겠지요. 그럼 이런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앱을 개발한다면 나중에 앱을 분석하거나 사용자 등이 무슨 일을 하였는지 등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는 로그파일을 남기는 앱을 개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로그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로그파일을 남기는 시점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떤 액션에서 로그를 남길 것인가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서 코딩을 해야 하며, 이에 따른 코딩량이 많아지기는 합니다. 그럼 로그파일을 만들 때 생각해봐야 할 사항을 생각해 보며 설명해 보겠습니다.

     

    로그파일의 기본기능 및 구현에 필요한 기본 개념


    로그 파일은 주로 다양한 이벤트를 기록합니다. 이벤트는 앱의 실행 중에 발생하는 중요한 사건을 기록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록으로 앱에 어떠한 액션등이 일어났는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정보들을 로그에 기록해야 할까요?

     

    1. 로그에 기록해야 할 내용

        활동 로그, 경고 로그, 오류로그, 치명적인 로그 등을 기록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심각한 문제를 추적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으며 또한 앱이 갑자기 중단될 때 왜 중단되었는지

        어디서 어떻게 중단 되었는지 추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로그포맷기능

        로그 파일은 특정 형식을 따르는 텍스트 데이터로 기록됩니다. 이 형식은 이벤트의 유형, 날짜 및 시간, 이벤트 소스, 메시지 등을 포함합니다. 가장 흔한 로그 포맷에는 텍스트 형식 (일반적으로 줄 단위로 기록) 및 XML, JSON, CSV 등의 구조화된 형식을 사용합니다. 스마트메이커에서는 텍스트 형식을 사용하겠습니다.

     

    3. 저장 위치

        로그 파일은 보통 운영 체제의 특정 디렉터리에 저장이 되는데, 이 위치는 스마트메이커에서 운영환경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로그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추후 분석을 통해 사용자 니즈에 맞추어 앱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4. 활용

       앞에서도 계속 말씀드린 앱의 동작을 추적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개발자 및 기타 IT 전문가는 로그 파일을 분석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그 파일은 보안 모니터링, 오류 처리, 성능 평가 및 에러 추적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5. 주기적 로그파일 관리

        로그 파일은 일반적으로 앱의 사용시간이 길어지면 크기가 커지므로 주기적으로 로그파일을 초기화하거나 백업하여 관리하여야 합니다.

    위와 같이 로그파일은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앱 내의 이벤트를 기록하여 어떤 이벤트 발생 시 문제가 발생했는지 이벤트파일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개념적인 이야기는 마치고 로그파일을 스마트메이커에서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스마트메이커로 로그파일 만들기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로그파일 만들기 예제로 설명을 드리며, 스마트메이커를 이렇게 활용하여 로그파일을 만들 수 있겠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메이커로 무슨 로그까지 생각하면서 앱을 만드느냐" 라고 생각하시는 개발자 분도 계실 수 있을 텐데요, 이렇게 앱을 디자인하면 정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 집니다. 또한 로그파일 만들기 예제를 활용하면 보다 전문적인 로그파일 시스템을 만들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지극히 간단한 예제로 스마트메이커를 사용하는 개발자분들께 약간의 도움을 주기 위한 예제이니 개발자 분들이 나름대로 앱을 활용하여 보다 좋은 앱을 개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스마트메이커를 실행하여 빈폼을 생성합니다. 

     

    2. 빈폼에 다음 그림과 같이 디자인을 합니다.

    로그파일만들기 디자인1

     

    3. 업무규칙창을 열어 코딩하기

        여기서는 간단히 특정버튼을 클릭했을 때 어느 버튼이 눌렸는지 로그파일에 남기는 예제입니다.

        앱을 만들 때에는 특정버튼마다 하는 일이 있을 것이고 한 앱에는 여러 개의 문단(함수)과 이벤트 버튼이 존재할 것입니다.

        이 예제에서는 버튼을 클릭하거나 버튼의 문단이 실행될 때 로그를 남기지만, 개발자 분들은 원하는 문단이 실행될 때나

        버튼이 클릭될 때  로그작성을 위한 문장을 넣어 활용하시면  언제든지 로그를 남길 수 있습니다.

        문장은 다음과 같이 업무규칙에 한 줄만 쓰면 됩니다.

       --------------------------------------------------------------------------

       예제 ) 로그기록("로그기록을 남겨보세요")을 실행한다.

       --------------------------------------------------------------------------

       응용해 사용해 보세요.

        

    업무규칙 작성

    화면의 코딩내용을 보시면 쉽게 업무규칙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벤트리스너 역할을 하는 리스너 아톰에 변화가 감지되면 로그를 기록하게 되는 구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로그 남기기 아톰에 체크를 하였을 때 작동하는 방식 입니다.

     

    4. 컴파일 및 실행하기

     

    실제 실행화면

    이렇게 로그파일 만들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스마트메이커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파일 첨부합니다. 스마트메이커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로그만들기.QPM
    0.00MB
    로그만들기.QPM.obj
    0.00MB

    다음 포스팅에서도 역시 스마트메이커를 사용에 도움이 될만 한 팁 또는 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네이버블로그 링크

    https://blog.naver.com/ymsemail/223250978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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